티스토리 뷰

88년 1월 1일부터 시작되었던 국민연금제도. 4대보험중 하나로 연금에 가입하고 나서 퇴직등의 사유로 소득원을 잃었을 경우에 일정한 소득을 보상해주는 제도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4대보험이 무엇이 들어가 있는지 잘 모르는분들도 많은데 우리가 직장에 다니며 내는 보험료중 일부분은 국민연금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가장큰 금액으로 말이죠.




월급도 작아서 속상해죽겠는데 거기서 세금까지 떼가면 무엇이 남나 싶어서 국민연금이 궁금하신분들도 분명히 있을거에요. 저도 매달 내는 연금이나 건강보험료가 너무 아까워서 알아보게된거였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이렇게 열심히 내는 연금에 대해서 나중에 노년에 수령액이 얼마정도 되는지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인증없이 확인하는방법]

많은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서 우리는 인터넷에서 본인인증 후 정보를 알아보게 되곤 하죠. 하지만 이 국민은행 수령액은 인증없이 예상연금을 모의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연금조회사이트는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클릭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로 들어오게 되면맨 상단에 인증없이 간단하게 예상연금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1)모의계산 : 소득이나 가입기간을 원하는대로 입력해서 예상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간단조회 : 월 납입하는 국민연금 보험료를 입력하는 방법. 조회하는년도의 1월1일~10년후의 예상연금액을 조회하는방법입니다. 





우선 모의계산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의계산은 보다 디테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정보로 본인의 생년월일을 넣으면 최종 상실년월은 자동적으로 계산이 됩니다. 




최초 가입년월은 첫직장 즉, 처음으로 4대보험을 가입한 날짜로 적어주시면 됩니다.그 외에도 소득정보나 크레딧 대상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모의계산 결과입니다. 월소득을 약 250만원정도로 적었을경우의 상황인데요. 사람마다 다르니 궁금하신분들은 꼭 직접 계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간편조회방법입니다. 말그대로 아주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데요. 한달에 국민연금을 얼만큼 내는지 납입보험료만 적고 조회하면 끝입니다. 참고로 국민연금은 사업장 50%부담 본인 50%부담이므로 본인이 내는 국민연금*2 를 하셔야 그게 정확한 월 납입보험료입니다.





저는 대략 15만원으로 책정해서 연금을 조회해보았는데요. 다음과같이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말그대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을뿐이지 정확한것은 아니니 참고용으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국민연금 수령액 인증없이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